티스토리 뷰

[알토란 레시피]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김하진 레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1월 5일 알토란 264회 ‘김하진의 <새해맞이 활력 밥상>’ 코너에서 김하진 선생님이 알려주셨던,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정리해 보려고 해요.

우엉조림은 저도 자주 먹는 반찬 중에 하나인데요, 가끔 만들기가 귀찮을 땐 반찬가게에서도 자주 사먹곤 합니다.ㅎㅎ

그런데 이번 알토란 방송에서 김하진 쌤이 알려주신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보니까 일반적인 레시피와 살짝 다르더라구요.

우엉을 채 썰지 않고 어슷썰어 사용하고, 검은콩도 들어가는데 달콤 짭쪼롬하니 참 맛나 보였답니다.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궁금하셨던 분들은 레시피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좀 귀찮더라도 맛있게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지네요.ㅎㅎ

그럼 지금부터 알토란 김하진 선생님의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토란 김하진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 재료]

우엉 600g
채수 2컵 반
진간장 7큰술
검은콩 삶은 물 반 컵
조청 10큰술
맛술 10큰술
삶은 검은콩 1컵
참기름 3큰술

(우엉 식초물에 담그기)
물 10컵(2리터)
식초 3~4큰술

(우엉 데치기)
끓는 물에 식초 4큰술

(검은콩 삶기)
물 2컵
검은콩 80g

(채수 만들기)
물 10컵(2리터)
양파 100g
반으로 가른 대파 50g
생강 5g
반으로 가른 청양고추 4개
통마늘 50g(11개)
통후추 1큰술

 

 

 

 

 

 

 

[알토란 김하진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 레시피]

[1]
먼저 우엉 600g은 굵은 것을 구입해 칼등을 껍질을 벗겨 준비합니다.


그리고 물 10컵(2리터)에 식초 3~4큰술을 넣어 식초물을 만들어 주세요.

 


[2]
껍질 벗긴 우엉 600g을 2~3mm 두께로 어슷하게 썬 뒤, 바로 식초물에 넣어주세요.


=> 우엉을 어슷하게 썰면 식감도 좋고 양념이 잘 배며, 식초물은 우엉의 갈변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3]
끓는 물에 식초 4큰술을 넣은 뒤, 썰어둔 우엉을 넣고 30초간 데쳐 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줍니다.


=> 이렇게 식초물에 우엉을 데치면, 우엉의 아린 맛이 제거된다고 해요.

 


[4]
물 2컵에 검은콩 80g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인 뒤 20분간 삶아줍니다.


다 삶은 뒤에는 검은콩과 삶은 물을 분리하되,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아 둡니다.

 


[5]
육수 팩에 양파 100g, 반으로 가른 대파 50g, 생강 5g, 반으로 가른 청양고추 4개, 통마늘 50g(11개), 통후추 1큰술을 넣고,


끓는 물 10컵(2리터)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센 불에서 40분동안 끓여 물 10컵이 4컵 분량이 졸 때까지 끓여주세요.


40분 뒤, 육수팩을 건져내면 우엉조림에 사용할 채수 만들기 완성이에요.

 


[6]
팬에 센 불로 점화한 뒤, 채수 2컵 반, 진간장 7큰술, 검은콤 삶은 물 반 컵, 조청 10큰술, 맛술 10큰술, 썬 우엉 600g을 넣어주세요.


=> 검정콩 삶은 물을 넣으면 고소한 풍미와 진한 색감을 더해준다고 해요.

 


[7]
이대로 조림장이 절반이 되도록 센 불로 15~20분간 조려준 뒤, 삶은 검은콩 1컵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참기름 3큰술을 넣고 잘 섞은 뒤 바로 불을 꺼 주세요.


마지막으로 통깨 3큰술을 넣어 마무리하면 우엉조림 만들기 완성이에요. :)

 

 



정말 맛있어 보이죠!?

채수를 따로 만들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만드는 과정이 약간 복잡하긴 하지만,

그만큼 정성이 들어갔기 때문에 맛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ㅋㅋ 감칠맛도 참 좋을 것 같구요. :)

특히 우엉조림에 검은콩을 삶아서 넣는 건 처음 봤는데, 영양도 풍부해지고 고소한 맛도 더해져서

더욱 맛있는 우엉조림이 될 듯 합니다.^^

우엉조림 레시피도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데, 좀더 고급스럽고 정성이 깃든 우엉조림을 만들고 싶다면 한번 따라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알토란 김하진 선생님의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참고하셔서

맛있는 우엉조림 만들기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