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면증 해결하려면 오렌지(+에센셜 오일)를 활용해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에 효과 있는 아로마 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나는 몸신이다’ 249회에서 소개되었던 내용인데요, 불면증에 오렌지 향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이런 아로마 테라피 요법들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로마 디퓨저 등을 이용해 향기를 즐겨본 적이 있으실 듯 해요.

식물들은 고유의 향기를 갖고 있는데, 어떤 향기 유기화합물이 주를 이루느냐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페퍼민트가 있는데, 페퍼민트에는 시원한 향이 나는 멘톨(유기화합물)이 풍부해서

수면보다는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죠.

또한 라벤더, 마조람, 로먼카모마일 등은 에스테르(유기화합물)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도 해요.


이날 방송에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시켜 뇌에 잠을 자라는 신호를 보내 주는 향기로 ‘오렌지’를 소개하셨는데요,

구하기 쉽고 저렴한 재료일 뿐 아니라 호불호가 거의 갈리지 않는 향이기도 하죠. :)



# 불면증 해결하려면 오렌지의 향에 주목해 보자!

 


오렌지의 향은 급성 스트레스와 불안을 이완시키고 수면을 돕는 향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특히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 한 연구에 따르면 오렌지향을 맡게 했더니 치과 치료를 받은 아이들의 맥박이 안정되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 감소, 백혈병 아동들의 수면의 질을 높여주었다고 하네요.


오렌지는 안전하고 향기의 호불호도 낮아서 대부분이 사람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추천하신다고 해요.

방송에서 뇌파 측정을 통해 오렌지 향 맡기 전과 후를 비교했는데
스트레스 수치가 점점 떨어지고 안정을 찾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뇌파를 직접 측정해서 확인해보니 정말 신기하더라구요!ㅎㅎ


 

 

 

# 불면증 해결하려면 오렌지 향을 맡아야 하는 이유!?


오렌지에는 ‘리모넨’이라는 유기화합물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이 성분은 부교감 신경계를 안정화시키고, 심박수를 안정화시키며 편안한 느낌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많다고 하네요.


특히 항우울효과,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 좋은 것 같아요.

 


방송에서는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과육을 먹은 후의 오렌지 껍질 활용하라고 알려 주셨는데요,
오렌지 껍질만 머리맡에 두고 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오렌지 에센셜 오일 역시 껍질에서 추출한 향기라고 하니 간편하게 에센셜 오일을 활용해 봐도 좋겠네요.

또한 자기 직전보다는 잠자리에 들기 1~2시간 전에 미리 준비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단,  수면 효과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하니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리모넨은 예민한 분들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


개인적으로 불면증이 심한 1인입니다..ㅜㅜ

오렌지를 먹은 날에는 껍질을 버리지 말고 모아두었다가 머리맡에 두고 자봐야겠어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뭐든지 해봐야한다는 마음으로..ㅎㅎ

그리고 아로마 디퓨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렌지 에센셜 오일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저도 아로마 디퓨저가 있는데, 오렌지 오일은 없어서 하나 구매할까 생각중입니다.ㅎㅎ

제가 애용하는 직구 사이트 아이허브에서 천연 에센셜 오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괜찮아 보이는 제품들 몇 가지 골라보았답니다. :)

 

 

* 네이처스 앤서(nature’s answer) 유기농 오렌지 에센셜 오일

https://kr.iherb.com/pr/Nature-s-Answer-Organic-Essential-Oil-100-Pure-Orange-0-5-fl-oz-15-ml/63173?rcode=NTK109

 

Nature's Answer, 유기농 에센셜 오일, 100% 순수 오렌지, 0.5 fl oz (15 ml)

 

kr.iherb.com

100% 유기농 오렌지로 만든 에센셜 오일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5ml에 가격은 5천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나우 푸드(now foods) 에센셜 오일

https://kr.iherb.com/pr/Now-Foods-Essential-Oils-Orange-1-fl-oz-30-ml/953?rcode=NTK109

 

Now Foods, 에센셜 오일, 오렌지, 1 fl oz(30 ㎖)

 

kr.iherb.com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에요. 30ml이며 가격은 5천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유기농은 아닌 듯 하지만 100% 순수 오렌지 오일이라고 하네요.

 


* 아이허브에서 직구하실 분들은 장바구니에서 아이허브 할인코드 NTK109 입력해서 할인 받으시는 것 잊지 마세요. :)
(아이허브 무료배송 기준이 예전 40달러에서 25달러로 바뀌었더라구요!ㅎㅎ)


저처럼 불면증 있으신 분들은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항상 고민이실 텐데요,

오렌지 오일만 있으면 100% 꿀잠 잔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한번쯤 시도해볼만한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