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레시피] 소고기 등심 요리,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원승식 레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3월 29일 알토란 276회 ‘식재료 백서 <소고기>’ 코너에서 원승식 셰프님이 알려주셨던 소고기 등심 요리인,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정리해 보려고 해요.

소고기 등심 하면 전 스테이크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이날 알토란 방송에서 원승식 셰프님이 소고기 등심 요리로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을 알려 주셨어요. :)

특히 냉동해둔 소고기 등심으로도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라고 하니 더욱 맘에 들더라구요.^^

맛있는 소고기 등심 요리 레시피를 찾고 계셨던 분들은 이번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레시피 알려 주시면서 다양한 소고기 보관법도 함께 알려 주셨는데요,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 함께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그럼 지금부터 알토란 원승식 셰프님의 소고기 등심 요리,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토란 원승식 소고기 등심 요리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 재료]

등심 300g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굵게 다진 대파 흰 대 20g
어슷하게 자른 건고추 1개
큼직하게 썬 양파 반 개
큼직하게 썬 홍피망 반 개
큼직하게 썬 청피망 반 개
데친 청경채 2개
4등분 해서 데친 표고버섯 3개
굴소스 2큰술 (간장 3큰술 + 설탕 2큰술로 대체 가능)
참기름 1큰술

(등심 밑간)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편 썬 마늘 2~3개

 

 

 

 

 

 

[알토란 원승식 소고기 등심 요리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 레시피]

[1]
먼저 방송에서는 기본 밑간을 한 뒤 얼렸던 등심 300g을 해동해 사용하셨는데요,


생등심 사용 시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소량 바른 뒤 편 썬 마늘을 올려 5분간 재웠다가 사용하시면 된다고 해요. :)

* 등심 기본 밑간 뒤 냉동보관 하는법 : 등심에 소금, 후춧가루를 소량 뿌린 뒤,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마늘 2~3개를 편 썰어 올립니다.
지퍼백에 넣어 공기를 최대한 뺀 뒤 지퍼백을 잠가 냉동하시면 된다고 해요.^^

 


[2]
해동한 등심 300g을 사선으로 저미듯 썬 뒤 볼에 담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을 넣은 뒤 5분간 재워 한번 더 밑간을 해 줍니다.

 


[3]
팬을 센 불에 올린 뒤, 팬이 달궈지기 전 식용유 1큰술을 넣고,


굵게 다진 대파 흰 대 20g, 어슷하게 자른 건고추 1개를 넣고 볶아 향을 내 줍니다.

 


[4]
여기에 밑간한 등심을 넣고 2분 정도 볶다가 등심이 반 정도 익으면,


큼직하게 썬 양파 반 개, 큼직하게 썬 홍피망 반 개와 청피망 반 개,


데친 청경채 2개, 4등분 해서 데친 표고버섯 3개를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 채소는 원하는 다른 채소로 대체 가능하다고 합니다.^^

 


[5]
여기에 굴소스 2큰술을 넣고 잘 볶은 뒤, 마지막으로 참기름 1큰술을 넣어 마무리하면, 맛있는 소고기 볶음 만들기 완성이에요.


=> 굴소스가 없을 경우 간장 3큰술 + 설탕 2큰술로 대체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등심을 미리 밑간해서 얼려 두었다가 원하는 채소를 넣고 볶아내기만 하면 되니까 참 좋은 것 같아요.ㅎㅎ

소고기는 잘못 보관하면 잡내도 나고 맛이 변질되기 쉬운데,

소고기 등심도 알려주신대로 보관했다가 이렇게 활용해 보면 참 좋을 듯 합니다.

여러분도 알토란 원승식 셰프님의 소고기 등심 요리, 소고기 볶음 만드는법 참고하셔서

소고기 등심을 이용한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 즐겨보시길 바래요. :)

마지막으로 소고기 보관법 간단하게 정리하고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소고기 냉장 보관법

=>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밀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진공 포장 뒤 랩으로 감싸 지퍼 백에 밀봉합니다.


다진 고기의 경우 1~2일, 덩어리 고기의 경우 3~5일 정도 냉장 보관 가능하다고 해요.

 

# 다진 고기 냉동 보관법

=> 다진 고기를 지퍼 백에 넣고 손으로 눌러서 얇게 편 뒤, 공기를 최대한 빼준 후 지퍼 백을 잠가 냉동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할 때 공간이 없다면 돌돌 말아 보관하셔도 좋다고 해요. :)


다진 고기는 이렇게 얇게 펴서 냉동해야 냉동 및 해동 시간이 짧아 신선도를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 양지 냉동법

=> 양지에 물을 소량 뿌려 겉면을 적신 뒤, 지퍼 백에 넣어줍니다.


지퍼 백에 물을 소량 붓고 공기를 최대한 뺀 뒤 지퍼백을 잠가 냉동하시면 됩니다.


물을 넣어 얼리면 양지의 수분을 보호해주는 얼음 막이 생겨 성에를 방지하고 육즙을 보호해준다고 하네요.

 

# 소고기 해동하는 법

=>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고에서 서서히 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급하게 해동할 경우 아래 방법처럼 해동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 다진 고기 : 지퍼 팩 째로 찬물에 넣고 찬물을 2~3번 바꿔가며 10~15분 정도 담가둡니다.


* 양지 : 300g 기준으로 미지근한 물 1리터에 설탕을 넣고 지퍼 백에서 고기를 꺼내 설탕물에 넣어 해동합니다. (삼투압 작용으로 고기가 더 부드러워짐)


* 등심 : 스테인리스 냄비를 뒤집어 놓은 뒤, 냉동 등심을 꺼내 쿠킹호일로 감싸 올려줍니다. 고기 위에 따뜻한 물을 담은 스테인리스 냄비를 올려 20분정도 해동해주시면 된다고 해요.
(1cm 두께 등심 300g 기준으로 물 양은 1리터 정도가 적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