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레시피]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토니오 레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4월 12일 알토란 278회 ‘식재료 백서 <버섯>’ 코너에서 토니오 셰프님 알려주셨던,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정리해 보려고 해요.

이날 방송에서 버섯을 테마로 여러가지 꿀팁을 많이 알려 주셨는데요,

팽이버섯 얼음 만드는 방법과 함께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을 알려 주셨답니다. :)

칼국수나 두부에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는 만능 표고장이라고 하는데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서 만들어두면 참 좋겠더라구요.

저도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참고해서 이대로 한번 만들어볼 생각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알토란 토니오 셰프님의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토란 토니오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 재료]

표고버섯 갓 300g
식용유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볶은 국물용 중멸치 50g
송송 썬 청양고추 50g
풋고추 50g
홍고추 100g
표고장 육수 2컵 반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표고장 육수)
물 600ml
표고버섯 기둥 100g
된장 1큰술

 

 

 

 

 

 

 

[알토란 토니오 만능 표고장 만드는법 - 레시피]

[1]

먼저 싱싱한 표고버섯 고르는 법부터 알려 주셨는데요, 갓이 안쪽으로 둥글게 말린 것이 좋다고 해요.

 

갓이 펴진 표고버섯은 오래된 표고버섯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2]

표고버섯 갓 300g을 준비하셔서 사방 0.5cm 크기로 잘게 깍둑썰기 해 주세요.

 

그리고 센 불로 달군 마른 팬에 손질한 표고버섯 300g을 넣어주세요.

 

 

[3]

여기에 식용유 4큰술을 조금씩 나눠 가면서 볶다가, 다진 마늘 2큰술,

 

볶은 국물용 중멸치 50g, 송송 썬 청양고추 및 풋고추 각 50g, 홍고추 100g을 넣어줍니다.

 

=> 멸치는 대가리, 내장, 뼈를 제거한 뒤 마른 팬에 볶은 다음 0.5cm 크기로 잘게 썰어 사용하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중멸치를 넣으면 쫄깃한 식감과 구수한 맛을 더해준다고 해요.^^

 

 

[4]

여기에 표고장 육수 2컵 반,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볶아 마무리합니다.

 

=> 표고장 육수는 물 600ml에 표고버섯 기둥 100g을 넣고 중 불에서 10~15분 끓인 뒤, 된장 1큰술을 체에 걸러 넣어주시면 된다고 해요. :)

 

 

 

만드는 법 크게 어렵지 않죠!?

 

청양고추, 풋고추, 홍고추까지 함께 들어가 색감도 알록달록하고 매콤하니 참 맛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만든 만능 표고장은 그냥 흰 밥에 올려 먹어도 맛있지만,

 

두부부침에 곁들여도 정말 맛있을 것 같더라구요. :)

 

표고버섯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토란 토니오 셰프님의 만능 표고장 만드는 법 참고하셔서 만들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표고버섯 보관법, 손질법 등 간단하게 정리하고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표고버섯 냉장 보관법 : 표고버섯을 2~3개씩 키친타월에 감싼 뒤, 지퍼 백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합니다.

 

* 표고버섯 손질법 : 면포를 이용해 겉면의 불순물을 털어내는 게 좋고, 물에 씻을 경우 특유의 맛과 향, 식감이 감소된다고 하네요.

 

* 표고버섯 말리는 법 : 표고버섯의 기둥을 제거한 뒤, 갓 안쪽이 위를 향하게 두고 말립니다.

말린 표고버섯을 다시 불릴 땐 설탕물에 불리면 불리는 시간도 단축되고 감칠맛이 빠지는 것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 표고버섯 기둥 활용법 : 말린 뒤 육수 재료로 사용하거나, 조림 요리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