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레시피]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10kg 기준 황금레시피 (이보은 레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11월 7일 알토란 360회 ‘이보은 <김장김치 완전 정복>’코너에서 이보은 선생님이 알려주셨던,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알아보려고 해요.

배추 10kg 기준으로 배추 제대로 절이는 방법부터 김칫소 맛있게 만드는 방법까지 제대로 알려 주셨답니다. :)

만드시는 거 보니까 이렇게 만들어서 수육이랑 같이 곁들여 먹으면 정말 맛있을 것 같더라구요.ㅎㅎ

황태 육수를 사용해서 감칠맛도 진하게 느껴질 듯 합니다.

다가오는 김장철에 김장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번 레시피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알토란 이보은 선생님의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토란 이보은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재료

* ‘큰술’ = 계량스푼 기준이며, 밥숟가락 사용 시 액체류의 경우에만 2배로  계량
배추 10kg
무 2kg
갓 500g
쪽파 500g
대파 흰 줄기 4대(280g)

(배추 절이기)
물 30컵(6L)
굵은 소금 약 6컵

(황태 육수)
황태채 30g
말린 대파 뿌리 3개
고추씨 100g
물 10컵(2L)

(멥쌀가루 물)
멥쌀가루 50g
물 1컵(200mL)

(믹서에 넣고 갈기)
씨를 제거한 배 2개
손질한 무 500g
건고추 10개
물 10컵(2L)

(김칫소 양념 만들기)
고춧가루 약 5컵(500g)
멸치액젓 1컵(200mL)
새우젓 약 1컵(210g)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차게 식힌 풀국
소금 3큰술

(추가 간하기)
소금 1큰술

 

 

 

 

 

# 알토란 이보은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레시피


1. 배추 10kg을 세워 밑동부터 줄기까지만 반으로 가른 뒤, 이파리 부분은 손으로 갈라줍니다.


* 반으로 갈랐을 때 크기가 조금 크다 싶으면 한 번 더 갈라 주셔도 좋다고 해요.

 


2. 배추 10kg 기준으로 물 30컵(6L)에 굵은 소금 약 6컵 중 반만 넣고 녹여주세요. 그리고 녹인 소금물에 배추를 충분히 적셔줍니다.


* 소금의 절반은 물에 풀어 배추를 적시고, 나머지는 배추 안에 뿌려 줘야 배추가 고르게 잘 절여 진다고 해요.


이렇게 배추를 먼저 소금물에 적셔주게 되면 배추가 부드러워져서 사이 사이에 소금을 넣기에도 편리해진다고 합니다. :)

 


3. 소금물에 적신 배추 줄기 부분에 남겨둔 소금 3컵을 조금씩 뿌려줍니다.


그리고 남은 소금물을 붓고, 물 넣은 볼을 얹어 눌러줍니다.


* 이렇게 배추 사이 사이에 소금을 뿌려 주면 두꺼운 줄기 부분까지도 잘 절여 진다고 해요.

 


4. 이대로 최소 8시간 정도 절여주시되, 3시간에 한 번씩 위아래를 뒤집어 주세요.


* 배추 크기에 따라 절이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절인 배추 줄기를 구부렸을 때 부서지지 않고 부드럽게 휘어져야 잘 절여진 것이라고 해요.


* 8시간 절인 배추는 물에 2~3번 헹궈 30~40분간 물기를 충분히 빼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5. 무 2kg을 2 등분 하고 무의 둥근 면 일부를 잘라낸 후, 슬라이스 칼을 이용해 결대로 슬라이스해주세요.


슬라이스한 무는 결대로 채 썰어주시면 됩니다.


* 써는 방법이 헷갈리신다면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 첨부한 영상 참조해 주세요.^^

 


6. 갓 500g은 칼등으로 갓의 뿌리를 두드려준 뒤, 줄기 부분은 3cm, 잎은 1.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 갓의 줄기 부분은 그냥 먹으면 알싸한 맛이 너무 강하다고 해요.

 

이렇게 갓의 줄기 부분을 두드려 주면 알싸한 맛이 빠지기 때문에 다른 재료들과 맛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진다고 합니다.

 


7. 쪽파 500g은 2cm 길이로 썰고, 대파 흰 줄기 4대(280g)는 반으로 갈라 어슷하게 채 썰어줍니다.

 


8. 베 보자기에 황태채 30g, 말린 대파 뿌리 3개, 고추씨 100g을 넣은 후 끓는 물 10컵(2L)에 넣어 30분간 끓여주세요.


30분 뒤, 베 보자기를 건져내고 불을 꺼 줍니다.

 


9. 멥쌀가루 50g에 물 1컵(200mL)을 넣어 잘 개어줍니다.


황태 육수에 멥쌀가루물을 넣고 잘 저으며 한소끔 끓여주세요.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끈 뒤 차게 식혀줍니다.

 


10. 믹서에 껍질과 씨를 제거한 배 2개, 손질한 무 500g, 건고추 10개, 물 10컵(2L)을 넣어 곱게 갈아줍니다.


* 건고추는 가위로 잘라서 씨까지 함께 넣어 주세요.


* 이렇게 건고추를 함께 갈아 놓으면 은은한 밥 먹과 신선한 맛을 더해 더욱 맛있다고 해요.


* 믹서기에 재료들이 한 번에 다 들어가지 않을 경우 나눠서 갈아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

 


11. 믹서에 간 재료는 볼에 담아줍니다.


여기에 고춧가루 약 5컵(500g), 멸치액젓 1컵(200mL), 새우젓 약 1컵(210g),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을 넣고 버무린 다음, 차게 식힌 풀국과 소금 3큰술을 넣어주세요.

 


12. 손질한 무채를 넣고 한번 버무린 뒤, 손질한 갓 500g, 손질한 쪽파 500g, 손질한 대파 흰 줄기 4대(280g)를 넣고 살살 버무려줍니다.


배추에 소를 약간 올려 간을 보고 입맛에 맞게 소금 1큰술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 채소를 넣은 뒤에는 살살 버무려야 채소의 진액이 빠져 나오지 않는다고 해요.


* 배추김치가 숙성되면서 간이 약간 싱거워지기 때문에 간은 조금 세게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13. 배추에 김칫소를 전체적으로 한번 바른 후, 사이사이에 김칫소를 조금씩 넣어주세요.


* 김칫소를 넣을 때는 김칫소가 나중에 모자라지 않도록 너무 과하지 않게 적당량만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4. 김칫소를 넣은 배추는 소가 빠지지 않도록 끝부분을 모아준 뒤, 겉잎으로 감싸 밀폐 용기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15. 양념한 무 덩어리를 배추 사이사이에 넣고 남은 김칫소를 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배추김치가 보이지 않도록 절인 배추로 덮어주기만 하면 완성이에요.


* 이렇게 마지막에 절인 배추를 덮어주면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 골마지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 준다고 해요.


* 완성된 배추김치는 실온에서 8시간 둔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정말 맛있을 것 같죠?

배추 절이는 방법부터 김칫소 만드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 주셔서 딱 이대로만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배추도 잘못 절이면 두꺼운 줄기 부분은 잘 안 절여지곤 하는데,

알려주신 대로 소금물에 한번 적셨다가 절여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숙성되면서 간이 싱거워지는 것을 고려해 간을 약간 세게 맞추는 것도 정말 꿀팁인것 같아요.

여러분도 알토란 이보은 선생님의 배추김치 맛있게 담는법 참고하셔서

시원한 맛의 배추 김치 담그기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출처 : MBN ‘알토란’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