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레시피]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신효섭 레시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1월 2일 알토란 368회 ‘신효섭 <뜨는 밥상>’코너에서 신효섭 선생님이 알려주셨던,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정리해 보려고 해요.

얼큰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스타일의 떡국 레시피인데요,

홍합과 통오징어 등 해물이 들어가 정말 시원하면서도 맛있어 보이더라고요.ㅎㅎ

들어가는 재료 종류가 다소 많긴 하지만, 조금 독특하고 색다른 떡국을 맛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 따라해 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토란 신효섭 선생님의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알토란 신효섭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재료

* ‘큰술’ = 계량스푼 기준이며, 밥숟가락 사용 시 액체류의 경우에만 2배로  계량
떡국떡 280g
오징어 2마리
양파 1개
부추 10줄기
표고버섯 2개
대파 흰 부분 3줄기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청경채 2개
방울토마토 5개
고추기름 2큰술(밥숟가락 : 4큰술)
편 썬 마늘 3개
생강 채 2꼬집
손질한 대파
베트남 건고추 8개
국간장 1큰술(밥숟가락 : 2큰술)
멸치액젓 1/2큰술(밥숟가락 : 1큰술)
뜨거운 물 3컵(600mL)
사골 육수 2컵(400mL)
고운 고춧가루 2큰술
홍합 약 20개(500g)
콩나물 1/2 줌(약 90g)
후추 1/2큰술
소금 1/2큰술

 

 

 

 

 

# 알토란 신효섭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레시피

 

1. 먼저 떡국떡 280g을 차가운 물에 30분 정도 불려 준비합니다.


* 떡에 충분한 수분감이 없으면 국물을 흡수해버리기 때문에 미리 불려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오징어 2마리는 안쪽 내장을 제거한 후, 다리 부분은 소금으로 문질러 빨판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세척해 준비합니다.

 


3. 오징어 다리는 길면 반으로 잘라 먹기 좋게 손질해 주세요.


그리고 오징어 1마리의 몸통은 링 모양으로 썰고, 나머지 1마리의 몸통은 양옆을 1.5cm 간격으로 잘라 칼집을 내 줍니다.

 


4. 양파 1개를 두툼하게 썰고, 부추 10줄기를 4cm 정도 크기로 썰어 손질해 주세요.


표고버섯 2개를 어슷썰기로 썰고, 대파 흰 부분 3줄기는 세로로 반 자른 뒤 3cm 정도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5.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를 반으로 자른 뒤 채썰고, 청경채 2개는 세로로 반 잘라주세요.


그리고 방울토마토 5개를 반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 청경채는 익으면 숨이 금방 죽기 때문에 큼직하게 썰어주시는 게 좋다고 해요.

 


6. 살짝 예열된 프라이팬에 고추기름 2큰술(밥숟가락 : 4큰술)을 둘러주세요.


여기에 편 썬 마늘 3개, 생강 채 2꼬집, 손질한 대파, 베트남 건고추 8개를 넣어 볶아줍니다.

 


7. 여기에 썰어둔 방울토마토를 넣고 센 불에 볶아주세요.


그리고 손질한 양파, 표고버섯을 넣어 함께 볶아줍니다.


* 센 불에 방울토마토를 볶으면 농축된 방울토마토즙이 감칠맛을 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 채소는 충분히 볶아줘야 풋내를 잡고 단맛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8. 채소가 살짝 익었을 때 국간장 1큰술(밥숟가락 : 2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9. 여기에 멸치액젓 1/2큰술(밥숟가락 : 1큰술), 뜨거운 물 3컵(600mL), 사골 육수 2컵(400mL)을 넣고 끓여줍니다.


* 차가운 물을 넣으면 향과 맛이 줄어들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넣는 것이 포인트라고 해요.


* 사골 육수와 해산물이 만나면 감칠맛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10. 국물이 끓어오를 때 고운 고춧가루 2큰술과 홍합 약 20개(500g)를 넣어줍니다.


* 베트남 고춧가루를 섞어 사용하면 훨씩 매콤한 국물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11. 찬물에 담가둔 떡을 체에 걸러 물기를 빼 줍니다.

 


12. 콩나물 1/2 줌(약 90g)을 넣고, 후추 1/2큰술, 소금 1/2큰술을 넣은 뒤, 떡국떡을 넣고 2분 정도 끓여줍니다.


* 콩나물 대신 숙주를 사용하셔도 좋은데요, 숙주를 사용할 경우 완성 후 마지막에 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 소금은 간을 보고 취향껏 추가해주셔도 좋습니다.

 


13. 여기에 손질해둔 오징어를 넣고 뚜껑을 닫아 5분 정도 익혀주세요.


* 오징어는 오래 익히면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너무 오래 익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4. 그릇에 청경채를 먼저 깔아준 다음, 완성된 오징어짬뽕떡국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채 썬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올려 마무리하면 완성입니다.

 

 

 

 

 

정말 맛있을 것 같죠!?

쫀득한 떡과 함께 얼큰하고 시원한 맛의 국물, 쫄깃한 오징어까지 함께 더해져서 먹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특히 그냥 맵기만 한 게 아니라 감칠맛이 가득한 맛이라 더욱 좋은듯 합니다.

레시피에서 토마토를 사용해 감칠맛을 더하셨는데 저도 한번 따라해봐야겠어요.ㅎㅎ

여러분도 알토란 신효섭 선생님의 오징어 짬뽕 떡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참고하셔서

색다르고 맛있는 떡국 끓이기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 출처 : MBN ‘알토란’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