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간단 공기청정기 만들기/공기청정기 diy (선풍기 공기청정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한 '초간단' 공기청정기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


검색해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에어컨필터를 이용해 직접 공기청정기를 만드셨더라고요.


다들 아이디어도 다양하시고 손재주들도 참 좋으셔서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만드시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저것 만드는게 귀찮아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봤어요.


특히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계절이라 탈부착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안해 봤답니다. :)


지금부터 제가 만들었던 방법을 소개해 볼게요.ㅎㅎ


정말 초. 초. 초. 간단한 방법이라 손재주가 없거나 귀차니즘이 심한 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동영상으로도 만들어 봤어요 :) ▼





일단 전 3M 자동차 필터를 사용했구요,


크기가 다양하게 있길래 제 선풍기에 맞는 사이즈로 골라서 구매했어요. (약 4천원정도였던걸로 기억)



추가로 준비해야 할 것들은

고무줄 2개, 테이프, 송곳, 가위

입니다.^^







먼저, 필터 윗부분에 적당히 위치를 잡아 송곳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주었습니다. 


(생각보다 뻑뻑하더라구요~ 힘조절에 유의하시고 손 다치지 않도록 조심!!)












고무줄 2개를 준비한 뒤,













가위로 싹둑 잘라주세요. (필터에 뚫은 구멍에 끼울 거에요~)













고무줄을 아까 뚫어놓은 구멍에 끼워줍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끼워 주었어요.












이런 식으로 끼워 주었답니다. :)











그리고, 테이프를 이용해 선풍기의 적당한 부분에 고정시켜 주었어요.


(전 스카치테이프를 사용했는데, 고정력이 조금 떨어지더라구요^^;; 좀더 접착력이 강한 테이프를 사용하셔도 좋을 듯 해요.)


(선풍기 종류에 따라 저렇게 붙일 수 없을 경우에는 고무줄을 이용해 적당한 부분에 묶어 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완성이에요.ㅋㅋㅋ 좀 허무한가요?












공기청정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샤오미 공기측정기로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 샤오미 공기측정기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2017/08/04 - [리뷰] - [리뷰] 샤오미 공기질 측정기 후기 (초미세먼지 pm2.5 측정기)






공기청정기를 키기 전. pm2.5 수치가 43이 나오네요..;;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보통'에 해당하는 수치이지만.. 사실 좋다고는 볼 수 없죠. WHO는 25 이하를 권고하고 있다고 해요~ㅜㅜ)













공기청정기를 튼 후 조금 지나자 수치가 내려가는게 눈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뒤로도 초미세먼지 수치가 쭉쭉 내려가는 모습...











한자릿수까지 떨어지네요 ㅋㅋ 대박입니당










공기질 측정기를 아예 필터 앞에 대고 있으면 수치가 아예 1까지 떨어지더라구요. :)






제 경험으로, 저렇게 만들어 놓고 틀어두면 작은방 한칸 정도는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아직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지 않으셨거나 공기청정기 가격이 너무 부담이어서 고민중인 분들은


이렇게 간단하게 만들어서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



그런데


요즘 며칠동안 초미세먼지 수치가 좋은 편이라 잠시 에어컨 필터를 떼어놓고 선풍기로 사용하고 있네요.^^;;;ㅎㅎ


미세먼지 수치가 안좋아지면 다시 붙여서 공기청정기로 활용해야겠어요.ㅎㅎ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댓글